티스토리 뷰

반응형

안녕하세요?

알부자댁입니다.

7월 1일부터 유류세 인하폭이 30% 에서 37%로 확대되었는데요!

유류세 인하가 기름값 인하로 실질적으로 잘 반영되고 있는지, 언제 즈음 내릴 수 있을지, 

많이 궁금하실 듯합니다.

 

오늘은 기름값과 관련된 이슈를 다뤄 보고자 합니다.

 

오늘의 목차입니다.

목         차
1. 유류세 인하 37% 시행으로 반영되는 기름값 인하 폭
2. 실제 시행 이틀 사이 반영된 기름값 인하 금액
3. 기름값, 언제 즈음 내릴까?
4. 유류세 인하가 주유소에 반영되도록 감독하기 위한 정부의 노력은?

 

1. 유류세 인하 37% 시행으로 반영되는 기름값 인하 폭


기획재정부에서 2022년 7월 1일부터 유류세 인하하는 폭을 37%로 확대했습니다.

그리고 그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만약 정부의 유류세 인하폭이 그대로 최일선 주유소에 반영이 된다면,

휘발유와 경유가 30원 이상 떨어져야 하는데, 과연 그렇게 반영되었을까요?

 

 

 

2. 실제 시행 이틀 사이 반영된 기름값 인하 금액


소비자단체인 에너지 석유시장감시단은 유류세 추가 인하 첫날인 7월 1일 전국 주유소 가격을 분석한 결과 67% 정도는 변동이 없거나 올랐다고 밝혔습니다.

10개 주유소 가운데 6-7개 정도의 주유소는 변동이 없었다고 보시면 됩니다.

뭐지.....

 

 

 

휘발유 유류세를 7% 추가 인하하면 57원 이상 인하해야 하지만 실제로 이를 반영한 주유소는 전체 1만 976곳 주유소 중 2436곳으로 22% 밖에 되지 않았다고 합니다.

경유 역시 유류세를 7% 추가 인하할 경우 리터당 38원이 인하되어야 하지만 이를 반영한 주유소는 22.6%(2477곳)에 불과했습니다.

휘발유값을 57원 이상 인하한 주유소는 정부의 재정지원을 받는 알뜰주유소가 97.23%로 가장 많았습니다. SK에너지, 현대오일뱅크, GS칼텍스, 에쓰오일(S-oil) 정유사 4사 중 에쓰오일은 5.38%의 주유소만 리터당 57원을 인하했습니다.

경유를 38원 이상 인하한 주유소도 알뜰주유소가 97.92%로 가장 많았습니다. 정유사 4사 중 GS칼텍스와 현대오일뱅크는 38원 이상 인하한 주유소가 19.92%, 에쓰오일은 6.14%였습니다.

 

 

 

3. 기름값, 언제 즈음 내릴까?


정말 궁금한 부분인데요.

 

한국석유공사에 따르면 6월 다섯째 주 전국 주유소의 휘발유 평균 판매가는 전주보다 21.9원 오른 리터당 2137.7원으로 집계됐습니다.

5월부터 유류세 인하율이 30%로 확대되면서 5월 첫째 주 휘발유 가격은 전주보다 44.2원 내렸었는데, 그 이후로는 8주 연속해서 올랐다고 합니다.

 

 

 37% 인하로 폭을 올리기 시작했고, 

유류세 인하 조치가 실제로 온전히 반영될 때까지는 약 1~2주 정도의 시차가 발생하는 것을 감안하여 

7월 둘째 주 또는 셋째 주 정도면 내림세를 보이지 않을까 예상됩니다.

 

 

 

 

4. 유류세 인하가 주유소에 반영되도록 감독하기 위한 정부의 노력은?


유류세 인하를 주유소에서 즉각 반응할 수 있도록 정부에서는 시장점 검단을 만들어 운영한다고 하였습니다.

 

산업통상자원부(이하 산업부)에서 중심이 돼서 만들었고, 기획재정부, 국토교통부, 공정거래위원회, 국세청 등 관계 부처와 ‘정유사·주유소 시장점 검단’을 구성하여서  담합, 가짜 석유 유통, 세금 탈루 등 불법행위를 집중적으로 단속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시장점 검단은 유류세 추가 인하 시행 초기부터 주 2회 이상 전국을 돌며 점검을 하며 유류세 인하폭이 잘 반영이 되어 휘발유와 경유 값이 인하되었는지 확인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산업부는 또 국내 정유소와 주유소 등  석유 가격을 일일이 모니터링한다고 하고, ‘석유시장 점검회의’를 주 1회 이상 열어서 적정한 시장의 가격 수준을 맞출 수 있도록 회의와 독려 과정을 거쳐서 적정 선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박일준 산업부 2 차관은  “이번 유류세 추가 인하 조치는 그간 지속적인 유가상승으로 국민 부담이 가중되는 상황에서 이뤄진 특단의 조치인 만큼 정유사, 주유소 등 업계의 지속적인 관심과 협조를 요청한다”며 “정부도 국민들이 유류세 추가 인하 효과를 빠르게 체감할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는데요,

 

정부의 조치가 잘 시행이 되어서 효과를 볼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이번번 인하 조치로 많이 내려갔으면 좋겠습니다.

기름값이 높아지면 운송비로 자재값이 올라가서 모든 물가가 상승하는 효과로 이어질 텐데요...

걱정입니다.

 

어서 기름값도 안정되고 물가도 안정되면 좋겠습니다.

 

반응형